성경 용어집

비(Rain)

조셉(집사) 2024. 3. 1. 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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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 중의 수증기가 찬 공기를 만나 식어서 떨어지는 물방울.성경에는 비와 관련된 기록이 많이 나온다. 비가 적게 내리는 이스라엘에서 비는 축복을 상징하지만(시 72:6, 시 84:6) 때로는 노아의 홍수처럼 저주와 멸망의 도구로 사용되기도 하였다(창 7:4). 하나님은 엘리야 때 이스라엘의 우상숭배에 대한 벌로 3년 동안 비를 내리지 않게 하셨다(왕상 17:1).

가나안(팔레스틴) 지방은 지리적 여건상 우기와 건기가 뚜렷이 구분되어 대개 양력 10~11월에 집중적인 비가 내린다. 따라서 이대 비가 적게 오면 그 다음 해에는 기근이 들게 마련인데 가나안으로 이주한 아브람에게 때맞춰 닥친 이러한 기근은 다시금 그의 신앙가 인내를 시험 하는 계기가 되기에 충분하였다(창 12:10).

'겨울이 지나고 비가 그쳤다'는 표현은 비오는 계절인 우기가 지나고 비가 오지 않는 건기가 시작된다는 것을 표현한 것이다(아 2:11).

창세기 7:12의 '비'(게 쉠)은 '격렬하게 퍼붓다'에서 파생된 말로 보통의 비를 가리키는 '마타르'(신 11:14)와는 달리 세차게 쏟아지는 폭우를 의미한다(왕상 18:41). 그런데 광야에서 만나가 내리는 것을 묘사할 때도 이 단어가 사용된 점(출 16;4)으로보아 이는 하나님의 주권적 역사로 이루어지는 이적적인 현상을 강조하는 말인 것 같다.

이른 비와 늦은 비

이른 비는 10월에서 11월경에 내리는 비이다. 비가 내리고 2-3주가 지나면 마른 땅을 적셔서 씨를 뿌리고 경작할 수 있게 된다(렘 5:24). 늦은 비는 3, 4월경에 내려 농작물이 알차게 결실하도록 도와 주는 비로 축복의 비라고도 하였다. 따라서 때에 맞는 이른 비와 늦은 비는 하나님의 축복이었으며(신 11:14, 욥 29:23, 렘 5:24, 호 6:3) 때에 맞지 않는 비는 하나님의 저주로 생각되었다(잠 26:1).

가뭄은 이스라엘의 자연 환경에서는 가히 국가적 재난이었다(왕하 17:7, 왕하 18:1). 왜냐하면 팔레스틴은 샘이나 강이 흔치 않아서 가뭄이 한번 들면 아예 사람이 살 수 없는 황무지 같이 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이스라엘의 농작물은 때를 따라 이른비(가을비)와 늦은비(봄비)가 오느냐 혹은 오지 않느냐에 절대 달렸다. 때문에 그들은 가나안 족속이 폭풍과 농작물의 신(神)으로 섬기는 바알(Baal)을 숭배하기도 하였다.

농부가 생명과도 같은 '이른 비와 늦은 비'를 적당한 때에 주시리라는 약속을 굳게 믿어 기대하고 인내하는 것처럼(렘 5:24, 욜 2:23, 슥 10:1) 불의한 자들의 압제와 핍박 가운데서도 그리스도인들은 구원의 완성을 소망하며 심판하실 그리스도의 재림을 기다려야 한다(빌 4:13).

겨울 비(큰 비)

이 비는 12월경에서 2월말까지 집중적으로 내리는 비(스 10:9, 13; 욥 37:6; 슥 10:1)로 소나기를 수반하는 폭우가 내리는 때도 있다. 이때 협곡에 와디가 생겨 시냇물이 거세게 흐르는 모습을 보게 된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이때에 다음의 건기를 대비하여 웅덩이와 저수지에 물을 저장하였다.

 

<출처: 한국컴퓨터선교회 > KCM > 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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